티스토리 뷰

[ 미리 알고가는~ 코다 키나발루 여행정보 ]


추천일정

코타 키나발루에서의 일정은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섬 투어, 각종 체험, 그리고 시내와 외곽 투어이다. 어떤 투어와 체험에 참여할 것인지 먼저 정하고 그외의 스케 쥴을 정리하면 된다. 대부분의 여행자가 선호하는 반딧불이 투어의 경우 오후 2시 쯤 출발하여 저녁 늦게까지 이어지며, 공항으로 바로 샌딩해 주기 때문에 저녁 비행기를 이용하는 여행자라면 마지막날 참여하는게 가장 좋다.

 

가족끼리 여유로운 4박 6일

Day1. 저녁 비행기 도착


Day2. 신나는 액티비티 후 시내 산책 

09:00 제셀톤 포인트 ▶ 툰쿠 압둘 라만 섬 中 택 2 섬 투어 ▶ 12:00 점심식사 섬 투어 신청 시 무료 제공, 자유 여행 시 섬 내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해결 가능 ▶ 16:00 숙소에서 휴식 및 물품 정리 ▶ 18:00 저녁 식사 : 어퍼스타 ▶ 20:00 시내 산책 


Day3. 외곽 투어 & 마사지 

09:00 시내 외곽 투어 탄중 아루 비치, 사바 주립 모스크, 리카스 모스크, (구)사바 주 청사 택시 대여 추천 or 현지 투어 신청 ▶ 15:00 마사지 : 와리산 스퀘어 ▶ 18:00 저녁식사 : 셈플랑


Day4. 시내 관광 & Water Front 선셋 & 마지막 기념품 지르기!

10:00 시내 관광 가야 스트리트, 시그널 힐 전망대, 수리아 사바, 센터 포인트 사바 등 ▶ 13:00 점심 식사 : 웰컴 씨푸드 or 깜풍 아이르 ▶ 15:00 기념품 사기 : KK 플라자 17:00 워터 프론트 : 선셋 보면서 저녁먹기 ▶ 19:00 야시장 구경 : 나이트 마켓, 핸드크래프트 마켓, 센트럴 마켓 


Day5. 반딧불이 투어

10:00 휴식 or 호텔에서 수영 ▶ 14:00 반딧불이 투어 참여 ▶ 22:00 공항으로 바로 출발



친구 혹은 연인과 함께 익사이팅한 4박 6일 

Day1. 저녁 비행기 도착


Day2. 만타나니 섬 투어

09:00 만타나니 섬 투어 참여 꼭 투어를 신청해야만 방문 가능. 버스 2시간 보트 1시간, 왕복 5시간 소요 or 제셀톤 포인트에서 출발 시 보트로 2시간 소요 ▶ 12:00 점심식사 : 투어 신청 시 제공 ▶ 19:00 저녁식사 : 어퍼 스타


Day3. 외곽에서 시내까지

09:00 시내 외곽 투어 탄중 아루 비치, 사바 주립 모스크, 리카스 모스크, (구)사바 주 청사 택시 대여 추천 or 현지 투어 신청 ▶ 12:00 점심식사 : 탄중아루 비치 푸드코트 ▶ 14:00 시내 관광 & 쇼핑 가야 스트리트, 시그널 힐 전망대, 수리아 사바, 센터 포인트 사바 등 ▶ 17:00 워터 프론트 : 선셋 보면서 저녁먹기 ▶ 19:00 마사지 : 와리산 스퀘어


Day4. 마지막까지 신나는 액티비티

09:00 제셀톤 포인트 ▶ 툰쿠 압둘 라만 섬 中 택 2 섬 투어 ▶ 12:00 점심식사 섬 투어 신청 시 무료 제공, 자유 여행 시 섬 내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해결 가능 ▶ 17:00 기념품 구입 : KK 플라자


Day5. 반딧불이 투어

10:00 휴식 or 호텔에서 수영 ▶ 14:00 반딧불이 투어 참여 ▶ 22:00 공항으로 바로 출발



다양한 섬 투어

코타 키나발루에서 해양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대부분의 섬은 보트로 많이 멀지 않은 거리에 위치해 있다. 에메랄드빛 바다와 눈부신 해변, 섬마다 다양하게 서식하는 각종 해양 생 물들이 여행자를 반긴다. 일정에 따라, 취향에 따라 방문할 섬을 자유롭게 골라보자.


툰쿠 압둘 라만 해상 공원 Tunku Abdul Rahman National Park

사피, 마누칸, 마무틱, 가야, 술룩, 다섯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해양 국립공원은 코타 키나발루 여행을 특 별하게 만들어주는 보석 같은 곳이다.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휴양지 하면 떠오르는 모든 체험, 액티비티 등을 모두 즐길 수 있으며 규모도 수심도 제각각인 다섯 개의 섬이 각자의 매력을 뽐낸다.


섬 소개

사피Sapi

자유 여행객에게 가장 높은 인기를 누리는 섬으로 물이 맑고 물고기가 많아 스노클링을 하기 좋다. 바다가 깊지 않아서 가족이 모두 부담 없이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곳.

마누칸Manukan

가야 섬 다음으로 큰 크기로, 여러 리조트와 편의시설 등이 갖추어져 있다. 물은 깊은 편이며, 정글 트레킹 코스가 있어 숲을 거닐며 자연 풍경을 감상하기 좋다.

마무틱Mamutik

크기는 가장 작지만 그만큼 조용하고 깨끗한 섬이다. 편의시설이 다양하진 않지만 한적 한 분위기의 바닷가를 원한다면 추천할만한 곳.

가야Gaya

5개의 섬 중 가장 큰 섬이다. 한국에서 여행사를 통해 투어를 신청하면 주로 방문하게 되는 곳 으로 고급 해상 리조트가 있어 커플 여행객이 즐겨 찾는다. 

술룩Suluk

제셀톤 포인트 기준으로 거리가 가장 멀며 화장실, 편의 시설 등이 아직 개발이 되어있지 않아 여행객이 거의 방문하지 않는 섬이다.



투어 방법

크게 두 가지로, 미리 한국의 여행사에서 또는 도착 후 현지 여행사에서 픽업과 점심 식사까지 포함된 투 어 상품을 신청하는 방법이 있고, 직접 선착장에 가서 티켓을 끊고 가는 방법이 있다. 선착장에서 따로 출 발한다면 보트 요금과 터미널 요금, 장비 대여료 외에 섬 입장료 성인 RM10, 어린이 RM6이 따로 있으니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만타나니 섬 Mantanani Island

해상 공원보다 덜 알려져 있고 거리도 멀지만 코타 키나발 루의 진가를 보여주는 눈부시게 아름다운 섬! 자연 그대 로의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기에 어디에서도 보기 힘든 맑 고 깨끗한 바다와 그 속의 수많은 해양생물들, 인적 없는 새하얀 해변가에서 여유로움을 누릴 수 있는 곳. 환상적 인 바다에서 스노클링을 맘껏 즐겨보자.


투어 방법

만타나니 섬은 개인 사유지기 때문에 따로 방문하는 것은 금지, 투어를 신청해야만 방문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투 어가 07:00~18:00 정도로 꽉 찬 일정으로 진행되며, 왕 복 픽업과 점심 뷔페, 스노클링 2회 또는 스노클링 1회와 자유시간으로 이루어진다. 한국의 여행사에서 사전에 신청할 수 있으며 버스로 2시 간 보트로 1시간, 왕복 5시간 정도 소요된다. 비용을 아끼 려는 여행자라면 현지 여행사에서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투어 신청이 가능하다. 제셀톤 포인트에서 바로 출발하 는 투어의 경우 보트만 2시간 정도 타고 이동한다. 단, 날 씨가 좋지 않다면 투어가 갑자기 취소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자.


투어 요금

여행사에 따라 RM300~500까지 다양하다. 요금에 점심 식사비와 스노클과 구명조끼 등 장비 대여 비용까지 포함 되어 있으며 투어에 따라 호텔까지 왕복 픽업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내역을 잘 확인하자.



동남아 여행의 필수, 마사지

초대형 리조트와 특급호텔 내 위치한 스파&마사지 숍은 물론, 시내 곳곳에 위치한 저렴한 마사지 숍까지. 휴 양지라면 빼놓을 수 없는 특급 체험이 바로 스파&마사지! 일정 중 틈틈히 발, 전신 마사지를 받으며 알게 모 르게 쌓인 여독을 풀어보자. 하루를 마무리하며 받아도 좋고 여행 중 해가 가장 뜨거운 낮시간에 더위를 피 할 겸 마사지 숍에 들러보는 것도 추천한다.


와리산 스퀘어

코타 키나발루 여행 중 마사지를 가장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는 곳은 바로 쇼핑센터인 와리산 스퀘어 Warisan Square. 1층 (우리나라로 치면 2층)은 거의 모든 상점이 마사지 숍으로,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 부터 호객 행위를 하는 마사지사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같은 와리산 스퀘어 내 마사지 숍이어도, 동일 품 목이 RM10 정도 가격 차이가 나니 팜플렛을 보고 흥정하는 걸 잊지 말자.


주요 마사지 및 가격

대부분의 마사지 숍에서 기본 두 종류의 마사지를 함께 진행한다. 물론 단일품목도 있지만 가격과 시간을 고려하면 두 가지를 한 번에 받는 것 이 더 저렴한 편이다. •전신 마사지 Body Massage(1시간 30분)/ RM 70~80 •전신 마사지 Body Massage(2시간) / RM 105~110 •발 스크럽 & 발 마사지 Foot Scrub & Massage / RM 80~90 


마사지 가격 흥정은 필수

마사지 숍 입장 전, 앞에서 나눠주는 팜플렛을 통해 마사지 종류와 가격을 알 수 있다. 정찰제로 적혀 있긴 하지만 마사지숍끼리 경쟁이 있어 어느 정도 가격 흥정이 가능하다. 바로 그 자리에서 가격 흥정을 하는 경우도 있고, 그 다음 날 또 마사지를 받으면 가격을 훨씬 저렴하게 해주는 방식도 있다. 단, 호텔이나 좀 비싼 스파&마사지 숍의 경우는 정찰제로 흥정이 없다. •마사지 요금 외에 6%의 주정부 세금이 추가로 부과된다. •마사지 요금은 달러로도 지불 가능하다. •마사지사에게 팁이 필수는 아니나 기분 좋게 팁을 주는 센스! 


말레이시아 마사지의 특징

마사지는 나라별로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가장 유명한 마사지 스타일은 중국식과 태국식. 말레이시아는 대체로 여러 특징이 섞여 있는 편이다. 숍 별로 스타일이 조금씩 다르니 원하는 방식에 따라 골라보자.

•태국 마사지 강도는 약한편이고 근육을 풀어주는 느낌의 마사지

•중국 마사지 강도가 세며 지압식으로 꾹꾹 눌러주는 마사지



코타 키나발루만의 특별한 체험

바다만 있는 휴양지가 아니다. 동남아에서 가장 높은 키나발 루 산, 맹글로브 숲에 사는 반딧불을 만나보는 환상의 반딧 불이 투어, 강과 바다의 액티비티를 모두 체험하는 캘리베이 투어, 현지 전통 부족들의 생활을 엿보는 마리마리 민속촌 까지! 독특한 체험이 가득한 코타 키나발루의 매력을 골고루 느껴보자.


키나발루 산 Kinabalu Mountain

코타 키나발루가 다른 휴양지보다 특별한 한 가지, 4,101m로 동남아시아 최고봉, 세계에서 10번째로 높은 산인 키나발루 산이 있다는 점! 지난 2000년 말레이시아 최초로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되었으며 천혜의 자연이 훼손되지 않고 남아 있어 많은 방문 자에게 오랜 시간 큰 사랑을 받아온 곳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인 라플레시아의 서식지 로도 유명한데 특정한 환경에서만 서식하며 꽃이 1년에 며칠만 피기 때문에 더욱 희귀하다. 


방문 방법

당일 코스

해발 1,500m까지는 차량으로 올라갈 수 있는 키나발루 산. 하루 동안 맛보기만 하는 투어가 잘 구성되어 있는 편이다. 시내에서 차로 90분 정 도의 키나발루 산까지 왕복 픽업, 도착 후 난공원 산책과 캐노피 워크웨이, 그리고 포링 온천이 포함된 코스로 국내 여행사 또는 현지 여행사에서 예약 하면 된다.


등산 코스

키나발루 산 등산 시 허가서를 받아야 하고, 1일 방문 인원에 제한 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무작정 방문하는 것은 힘들다. 미리 조사하여 가 이드와 숙박 등이 포함된 투어 상품을 예약하도록 하자. 늘 예약이 차 있으니 몇 개월 전에는 신청하는 것이 좋다. 목적지에 따라 1박 2일 또는 2박 3일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키나발루 산 국립공원

입장료 등반 허가비 RM100. 가이드비, 포터비 별도

운영시간 07:00~22:00 전화번호 60-88-523-500


전망대 Observatory 본격적인 키나발루 산 체험의 첫 코스가 되는 전망대. 카페와 기념품 상점, 시장 등이 있어 쇼핑을 하고 잠시 쉬어가기 딱 좋은 곳이다. 국 립공원 가는 길에 위치하고 있으며 탁 트인 시야로 정면에서 산 정상 을 볼 수 있는데, 정상 주변은 늘 구름이 많아 꼭대기를 온전히 볼 수 있는 날은 1년에 단 30일 정도!


난공원 (보타닉 가든) Botanic Garden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식물군이 서식하는 곳 중 하나인 키나발루 산의 생태계를 엿보는, 산 중심에 위치 한 보타닉 가든. 자연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높은 가치를 지닌 이 산의 진귀하고 신비한 풍경을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감상할 수 있다. 입장료 성인 RM5, 어린이 RM2.5 운영시간 09:00~13:00, 14:00~16:00


캐노피 워크웨이 Canopy Walkway\

40m높이에 길이 157m의 흔들 다리를 건너며 경치 구경을! 끝이 보 이지 않는 정글 위에서, 딱 한 사람이 지나갈 정도의 좁은 판자와 양 옆의 그물에 의지해 출렁대는 다리를 걷는 아찔함을 만끽하는 코스 다. 카메라를 들고 이용할 경우 별도의 입장료를 내야 한다. 이용료 성인 RM5, 어린이 RM2.5, 카메라 입장료 RM5 운영시간 09:00~16:00


포링 온천 Poring Hot Spring

캐노피 워크웨이와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50~60도의 노천식 유황 온천. 욕조가 크지 않아 족욕을 하거 나 간단히 몸을 덥힐 수 있으며, 옷을 입고 그대로 들어가 이용하면 된다. 트레킹 후 조금 지친 몸을 풀며 가볍게 휴식을 즐기기 좋은 곳이다. 이용료 성인 RM15, 어린이 RM10 운영시간 09:00~18:00


클리아스 강 투어 Klias River Tour

14:00~22:00 정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투어로, 현지 여행사에서도 바로 예약할 수 있다. 일정은 우선 차량으로 2시간 정도 거리의 선착장까지 이동 후 보트를 타고 강가의 악어 관찰, 원숭이 거주 구역 방문을 한다. 나나문 투어와의 차이점은 세계적으로 희귀한 긴코 원숭이의 서식지라는 점! 그리고 돌아와 석양 감상 후 해변가에서 저녁 식사를 하고 다시 보트를 탑승해 반딧불 투어를 떠난다. 반딧불 투어의 원조이기 에 다양한 국적의 여행객이 많은 편이라는 점도 특징.


나나문 투어 Nanamon Tour

클리아스 강 투어와 유사한 시간, 같은 일정으로 진행되며, 한국 여행사 혹은 현지의 한인 여행사에서 예 약 가능하다. 차량으로 1시간 3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 선착장에서 탑승을 하며 비교적 최근에 시작된 투 어기에 참가하는 사람이 적어 조금 더 한가한 분위기로 투어를 즐길 수 있다. 클리아스 투어에 비해 훨씬 많은 수의 반딧불이 보인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